- 글번호
- 405547
2025학년도 1학기 학부생 수강신청 최종변경 및 수강포기 안내
- 분류
- 공통
- 작성자
- 학사지원과
- 조회수
- 13950
- 등록일
- 2025.02.28
- 수정일
- 2025.03.18
<2025학년도 1학기 학부생 수강신청 최종변경 및 수강포기 안내>
★ 수강신청 기간에는 통화량이 많아 전화연결이 어려우니,
해당 공지사항 및 첨부파일 정독 후 학과사무실 등 관련 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수강신청 최종변경>
1. 수강신청 변경기간: 2025. 3. 5.(수) ~ 3. 10.(월), 일자별 10:00 ~ 18:00 / 토, 일요일 제외
2. 수강신청 변경 사이트 ※ 수강신청 변경기간은 앱 사용 가능
- (URL) https://sugang.kongju.ac.kr/
- (앱) 공주대학교 수강신청 앱 설치
※ 붙임1, 2 수강신청 매뉴얼 참고
3. 수강신청 유의사항
가. 강의방법(대면, 원격수업)을 반드시 확인하여 수강신청 해야 하며 수강신청 시 수업방식에 대한 동의로 간주
※ 수강신청시스템 접속 후 "수강신청 전 반드시 확인할 사항"에 대한 팝업창이 뜨면 "위 사항을 숙지 및 동의하였습니다." 버튼을 누른 후 로그인하여 수강신청
나.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재이수 교과목의 성적은 A°이하로 부여
다. 수강신청기간 중 수강신청 과목에 대한 거래행위는 [공주대학교 학생포상과 징계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징계 대상이므로 동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라. DSC공유대학 수강신청을 취소하는 경우 우리대학 수강신청시스템뿐만 아니라 DSC공유대학 수강신청 시스템에서도 수강내역을 삭제하여야 함.
4. 수강정원 초과 교과목(초과지 제출) 관련
- 초과지 제출 대상: 수강신청 시스템에서 제한인원 초과로 수강신청이 불가능하여 추가로 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반드시 먼저 해당 교과목의 개설학과에 문의하여 추가 수강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수강정원 초과 교과목 추가 수강 확인서(붙임4)(담당교수님 확인 필수)의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초과지 서류 제출기간>
* 초과지(붙임4) 제출기간: 2025. 3. 5.(수) ~ 3. 10.(월), 일자별 09:00 ~ 18:00(점심시간 제외)
<초과지 서류 제출처>
- 전공과목은 개설학과로 제출
- 전공 외 과목(교양 등)은 학사지원과로 제출(방문제출 또는 이메일 제출 가능)
◎ 학사지원과: 방문(신관캠퍼스 대학본부2층 학사지원과) 또는 이메일(bon102@kongju.ac.kr)
<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
가. 초과지는 반드시 제출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신청 가능
나. 담당교수 서명(날인)을 직접 받을 수 없는 경우, 메일, 문자 등으로 연락하여 확인받은 내역을 캡쳐하여 첨부하여 제출
* 강사 및 초빙교원 담당 과목은 통합정보시스템-강의계확서에서 해당 교원 연락처 확인 필수!
접속방법) 국립공주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개설강좌조회>원하는 강좌, 분반 검색>더블클릭> 강의계획서 내 교원 연락처(이메일 등 확인) 후 동의서 서명 받기
다. 추가 수강 확인서(초과지) 제출 전 수강신청 가능학점을 확인하여야 하며 기존 수강신청 내역과 시간표 중복 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강신청 변경기간을 이용해 수강신청 내역 조정
라. 처리결과를 별도로 안내하지 않으니 추가 수강 확인서 제출 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 내역 확인
* 담당교수님의 동의가 없거나, 학번, 교과목 코드, 분반코드를 잘못적거나 기존 수강신청 과목과 시간표 중복 문제가 발생하면 반려처리 합니다.
마. 교수님 서명, 날인 등을 허위로 위조, 조작하여 제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수강 가능 여부 문의처>
* 강사 및 초빙교원 담당 과목은 통합정보시스템-강의계획서에서 해당 교원 연락처 확인 필수!
접속방법) 국립공주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개설강좌조회>원하는 강좌, 분반 검색>더블클릭> 강의계획서 내 교원 연락처(이메일 등 확인) 후 동의서 서명 받기
◆ 대학원생 수강신청 관련된 사항은 각 대학원에 문의
◆ 학과별 이수학점(졸업 관련) 및 전공과목 등과 관련된 사항은 소속 학과 사무실로 문의
◆ 전공 외 과목(교양, 교직, 일선)의 수업진행 등과 관련된 사항은 담당교수 또는 주관학과(부서) 사무실로 문의
◆ 교양 영역 인정 및 교양 필수 과목 중 대학생활과 미래설계 관련된 사항은 교양교육센터(041-850-0988)로 문의
◆ 교양 영역 인정 및 교양 필수 과목 중 SW와문제해결, 비판적사고와소통 관련된 사항은 교양교육센터(041-850-0988)로 문의
◆ 교양 필수 과목 중 Communication in English 수강과 관련된 사항은 교양교육센터(041-850-0987)로 문의
◆ 그 외 수강신청 일정 및 시스템 사용에 관련된 사항: 학사지원과(041-850-8027)
5. 학군사관후보생 과정자 및 DSC공유대학 융합전공(복수전공) 선발자 추가 학점 수강신청 관련 안내
- 대상: 2025.3.1.기준 학군사관후보생 과정자 및 DSC공유대학 융합전공(복수전공)으로 선발된 학생 중 아래 기준만큼 추가로 수강신청을 원하는 학생
- 추가신청 가능 학점 기준
① (학군사관후보생) 본인 수강신청 학점 외에 3학점 범위 내에서 초과이수할 수 있다.
② (DSC공유대학 융합전공(복수전공) 선발자) 학생은 주전공과 융합전공을 포함하여 매 학기 24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다만, 융합전공 교과목은 매 학기 12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다.
- 신청방법: 아래 (붙임5) 학군사관후보생, DSC공유대학 융합전공자 전용 수강신청 요청서를 작성하여 학사지원과로 제출
◎ 학사지원과: 방문(신관캠퍼스 대학본부2층 학사지원과) 또는 이메일(bon102@kongju.ac.kr)
- 제출기간: 2025. 3. 5.(수) ~ 3. 10.(월), 일자별 09:00 ~ 18:00(점심시간 제외)
- 주의사항: 본 제도는 학군사관후보생 과정자 및 DSC공유대학 융합전공(복수전공) 선발자를 위한 추가 수강신청 제도로 일반학생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니, 허위로 서류를 조작하여 제출하는 일 없도록 주의바랍니다.(담당교수 및 학과장 등 서명, 날인 없이 제출하는 경우 반려 처리함)
<수강포기>
1. 수강포기 기간: 2025. 3. 24.(월) ~ 3. 25.(화) 18:00까지(기한엄수)
2. 운영대상: 모든 학부 수강생(단, 초과학기생 및 졸업유예학생 제외)
3. 수강포기 기준: 학기당 1과목, 재학기간 내 2과목까지 수강신청 포기 가능(제출 전 반드시 사전 확인)
※ 기준을 초과한 건에 대해서는 수강포기 처리 불가
4. 신청절차: 희망 학생이 포기기간 내(시간엄수) 수강신청 포기 요청서(붙임6)를 작성하여 교과목 담당교수 및 소속 학과(부)장의 승인을 받은 후 학사지원과로 제출
◎ 학사지원과: 방문(신관캠퍼스 대학본부2층 학사지원과) 또는 이메일(bon102@kongju.ac.kr)
* 담당교수 서명(날인)을 직접 받을 수 없는 경우, 메일, 문자 등으로 연락하여 확인받은 내역을 캡쳐하여 첨부하여 제출
5. 유의사항
- 수강포기 후 해당학기 잔여학점이 최저수강신청학점(10학점)*이상 수강하여야 함
* 7학기 이상(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은 9학기 이상) 등록한 학생은 3학점 이상(학칙 제77조)
- 수강포기 과목에 대한 성적 미부여, 다음학기 이월 신청 불가능, 등록금 환불 불가
- 수강포기로 인한 졸업 필요 학점 부족, 장학금 지급 기준 미달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확인 후 신청
- 처리결과를 별도로 안내하지 않으니 수강신청 포기 요청서 제출 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 내역이 삭제되었는지 확인
- 교수님 서명, 날인 등을 허위로 위조, 조작하여 제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 수강신청 기간에는 통화량이 많아 전화연결이 어려우니,
해당 공지사항 및 첨부파일 정독 후 학과사무실 등 관련 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붙임1) 수강신청 시스템 매뉴얼(PC)
2. (붙임2) 수강신청 시스템 매뉴얼(앱)
3. (붙임3) 2025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 및 유의사항 안내
4. (붙임4) 수강정원 초과 교과목 추가 수강 확인서
5. (붙임5) 학군사관후보생, DSC공유대학 융합전공자 전용 수강신청 요청서
6. (붙임6) 수강신청 포기 요청서
7. (붙임7) 교양교과목 연도별 적용 구분 2025학년도 1학기(교양교육센터)